감기의 증상
감기는 200종 이상의 다양한 바이러스(리노,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 등)에 의해 감염됩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걸리는 질환으로서 영양공급이 부족하거나, 과로로 몸이 피로할 때 잘 걸립니다. 기온이 낮아지는 환절기나 겨울철에 자주 걸리게 되는데, 이는 몸의 면역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바이러스가 살 수 없는 극한 환경에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감기는 원인균인 바이러스가 어디에, 얼마나 심하게 침입했는가에 따라 증상이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기침, 코막힘, 미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각각의 증상에 다라 기침감기, 코감기, 목감기, 감기몸살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주로 발열, 기침, 콧물이 함께 발생하며 잠복기가 없이 감염 후 1~3일 이내 바로 증상이 발현합니다.
코로나19 증상
코로나19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며, 감염 시 발열과 기침, 목 아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부 감염자의 경우 후각 및 미각 상실, 설사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목통증은 감기와 구별되는 코로나19의 차이점입니다. 침을 삼킬 때마다 사포로 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피가 섞인 가래인 혈담이 발생하여 놀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로나19는 2~14일 이내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주로 발열 이후 기침, 인후통이 발생하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폐 등 하부 호흡기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2차 합병증인 폐렴, 심장질환 등 치명적인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완치가 될 때까지 꾸준히 자신의 컨디션을 모니터링하여야 합니다.
감기와 코로나19 구별 방법
감기와 코로나는 구별하기 힘들고 같은 질병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 원인과 치료 방법이 엄연히 다른 질병입니다. 감기와 코로나19의 구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기에는 감기와 코로나19 구별이 힘들 수 있습니다. 감기와 코로나19 모두 열이 나고 기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감기와 달리 코로나19는 잠복기가 있습니다. 열이 나고 기침이 증상이 발현되기 전 일주일 정도 자신의 컨디션을 체크해 보면 자신이 감기에 걸렸는지 코로나19에 걸렸는지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몸이 어질어질하고 평소와 다르게 컨디션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으면 코로나19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약국과 편의점에서 자가진단키트를 사서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자가진단키트 상 음성으로 표시되더라도 아직 안심할 순 없습니다. 자가진단키트로 음성이 나왔더라도 추후에 양성으로 변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증상이 어떻게 변화해가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감기와 구별되는 코로나19의 특별한 증상은 후각, 미각상실과 목통증입니다. 특히 일반적인 목감기와는 다르게 코로나19의 목통증은 목을 사포로 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자신의 컨디션을 꾸준히 체크한다면 감기와 코로나19를 구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